프로젝트 설명
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를 만들고 관리하기 쉽게 도와주는 콘텐츠 관리도구입니다.
전 세계 웹사이트의 1/4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져 있습니다.
워드프레스(WordPress) 국내 사용 점유율 : CMS 중 55.2% 사용
– 사용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개발 생태계가 견고합니다.
– 개발 생태계가 견고하다는 것은 변화하는 웹 환경에 맞추어 다양한 솔루션(테마, 플러그인 등)이 있다는 점과 꾸준한 업그레이드(진화)가 잘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.
기존에는 홈페이지를 만들려면 홈페이지 디자인을 먼저 하고, 그다음 각 홈페이지에 탑재되는 게시판 같은 기능을 따로 구현해야 했습니다.
디자인을 완성했다해도 각 웹 브라우저와 웹사이트에서 제대로 굴러갈 수 있게 만들려면 호스팅 서버도 따로 구축해야 할 만큼 손이 많이듭니다.
왜? 많이 사용할까?
– 웹 표준(HTML5)에 가장 친화적인 오픈 소스입니다.
– 글로벌, 스마트(모바일) 시대에 가장 최적화된 CMS입니다.
– 다양한 솔루션(테마, 플러그인 등) 등으로 확장성이 좋습니다.
– 시장이 견고하고 지배적이며, 웹 환경에 맞추어 업그레이드(진화)가 꾸준하고 안정적입니다.
워드프레스 강점
- 반응형 웹 : 사이트 접근 모듈(기기 : 데스크탑, 노트북, 타블렛, 모바일)에 따라서 반응하여 뷰(View)가 됩니다. (모바일 최적화)
- 블로그형 웹사이트 : 콘텐츠의 생성(글쓰기, 포스팅 등)이 용이하며 다루기가 쉽습니다.
- SNS 연동성 : SNS 등과 연동성이 좋아 콘텐츠 공유 및 확장성(응용성)이 좋습니다.
- SEO : SEO(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)
- 확장성 : 다양한 테마(구성 & 구축 폼) | 강력한 플러그인 시스템 | 콘텐츠 메뉴 생성 용이
- 관리성 : 일반 관리자도 접근성(취급성)이 좋습니다.
- 보안성 : 웹 환경과 보안 이슈로 버전업이 단계별, 시점 별로 꾸준하게 이루어집니다.
* 반응형 웹(Responsive Web)
화면의 해상도에 따라 웹페이지의 레이아웃과 요소를 자동적으로 재조정되는 형태의 웹
* 검색엔진최적화(SEO. Search Engine Optimization)
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
워드프레스 쇼핑몰
- 반응형 웹 레이아웃으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합니다.
- 사이트 + 블로그 + 쇼핑몰 = 브랜드샵
- 소셜웹, 검색엔진최적화 등 마케팅 툴 확장 가능 (좋아요, 라이크박스, 소셜댓글)
- 가상상품, 다운로드 상품, 그룹상품 기능을 제공합니다.
- 손쉽게 다양한 콘텐츠 접목 가능. Youtube, Facebook, Twitter, Vimeo 등